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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수명주기 전략(PLC전략)은 제조업을 기본으로 제품의 전생애 주기를 고려하여 개발부터 생산하여 사용되고 폐기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과거 2000년대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던 전략이었다. 이는 기업이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하는 것과 동시에 유지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고 마지막으로는 철회하는 과정을 처음부터 계획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제품의 다양한 단계에서 맞춤형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기업이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례를 중심으로 제품 수명주기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품수명주기전략 썸네일

목차

     


    제품수명주기(PLC 전략)

     

    1. 제품수명주기 단계

    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5가지 단계를 통해 제품의 생애주기를 관리합니다. 4단계와 5단계는 일부 중복되거나 제외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나, 일반적인 단계를 바탕으로 이해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1) 1단계 : 시장 파악 

    기업이 속한 시장의 특성, 경쟁 구도, 고객 요구사항 등을 먼저 분석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시장 조사, 고객 인터뷰, 경쟁사 분석 등을 통해 시장파악을 실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2) 2단계: 제품 개발

    제품개발 단계는 시장 파악을 기반으로 주력으로 하는 제품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개발합니다. 제품 개발은 기획, 설계, 제조, 테스트 등의 단계를 일반적으로 포함하며,  제품의 기능, 디자인, 가격, 품질 등을 결정합니다. 결정하기 위한 조건은 시장에서의 고객 인터뷰 등을 통해 니즈를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3) 단계 : 제품 출시

    제품 출시 단계는 개발된 제품을 시장에 소개하고 고객들에게 공급합니다. 출시 전략은 제품의 특성과 시장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마케팅, 홍보, 판매 전략 등을 수립하여 제품을 주목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단계 : 성장과 청산

    성장과 청산 단게는 제품이 출시된 후에는 기업은 제품의 성장을 추구하며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개선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품 수명 주기의 끝에는 제품의 청산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 시장 변화, 경쟁력 상실 등의 이유로 기업은 제품을 철회하고 대체할 수 있습니다. 출구전략과 같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청산하기 위한 전략도 준비해야 합니다.

     

    5) 단계 : 제품 확장 및 혁신 

    마지막 제품 수명 주기 전략은 단순히 제품을 유지, 개선, 철회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기존 제품을 확장하는 것도 포함합니다. 기업은 고객 요구사항과 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고 혁신적인 기술과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제품수명주기 전략 적용 사례

    디지털 시대에는 제품뿐 아닌 서비스를 바탕으로도 PLC전략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사례에 대해 제품 주기 전략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Dyson의 진공청소기

    Dyson은 제품 수명 주기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혁신과 제품 개선을 추구하였습니다. 제품 개발 단계에서 기업은 시장 조사를 통해 소비자 및 고객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경쟁사의 제품을 분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Dyson은 진공청소기의 성능, 휴대성, 효율성, 필터 시스템 등을 계속해서 개선하여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하였습니다.

     

    2) Tesla의 전기 자동차

    Tesla는 전기 자동차 시장에 대한 제품 주기 전략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기업은 시장 조사를 통해 고객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전기 자동차의 성능, 주행 거리, 충전 인프라 등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Tesla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여 전기 자동차의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제품 출시 이후에도 기업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차의 성능과 기능을 개선하였으며, 기술 혁신을 통해 자동차 산업에서의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Airbnb의 숙박 예약 플랫폼

    Airbnb는 공유 경제의 원리에 기반한 제품 주기 전략을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례입니다. 기업은 고객들의 니즈와 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사용자들이 저렴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선호하는 경향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개인들이 자신의 집이나 객실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저렴한 가격에 독특한 숙박 경험을 할 수 있었고, 호스트들은 자신의 공간을 수익 창출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Airbnb는 고객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반영하여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성장하였습니다.

     

    4) GoPro의 액션 카메라

    GoPro는 제품 주기 전략을 통해 액션 카메라 시장에서 선두주자로 성장하였습니다. GoPro는 초기에 작고 휴대하기 쉬운 카메라를 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스포츠 및 액티비티를 즐기는 사용자들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충족시켰습니다. 제품 출시 이후에도 기업은 제품의 성능과 내구성을 향상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였고,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제품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GoPro는 사용자들이 촬영한 동영상을 공유하고 편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도 개발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제품 주기 전략의 적용과정에서 기업들이 시장 조사, 고객 요구 파악, 기술 혁신, 제품 개선 등을 수행하였음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3. 마무리

    모든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제품주기 전략을 직간접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과정에서 수립되는 전략이며, 이는 각 기업의 모든 경영진과 구성원을 포함한 제품 개발팀, 마케팅팀 등 다양한 관련자들이 협력하여 수립합니다. 어느 한 분야에서 뛰어난 것으로만 경쟁하고 성장하는 시대는 지나고 모든 분야에서 월등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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