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영학개론과 달리 경영자의 마인드를 통한 경영방침을 선배 경영인인 SNOWFOX 김승호 회장의 실제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경영자이거나, 현재 자영업을 비롯한 경영자의 입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돈을버는 방식에 대하여 어떤삶을 살아야 하는지 알려주는 나침반과 같은 책이다. 한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도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져 있고, 현재 총매출 연 1조월을 이루고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는 회사의 Owner이다.

사장학 개론 책 커버

 

 

 

 

 

목차

     

     

     


    사장학개론 

     

    1장 : 가장 현실적이며 시급하게 묻다

    " 지금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장에서는 사장이 가장 현실적으로 우선 배워야 할 것들에 대한 주제들이다. 지금 장사를 하고 있는지, 사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사람을 채용하여 매출을 올릴 것인지, 매출을 올려서 사람을 쓸 것인지. 또는  함께 창업한 개국공신들의 반란이나 사업이 망해가는 징조 등 현재 ‘지금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묻고 싶었었던 폭넓고 다양한 질문에 대하 저자의 경영철학을 담았다. 주가로 나타낼 수 있는 나의 형태를  PER로 표현하는 방법과 좋은지시와 나쁜지시에 대한 예시 그리고 내 경쟁자를 이기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하여 안내하고 있다.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이나, 사업이 커지면서 생기는 함정을 나열하였고,  회사의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과 부동상 그리고 금융을 연계한 사업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2장 : 더 단단한 사장이 되는데 필요한 생각에 대한 ‘생각’

    ‘오래, 멀리, 지속적으로 갈 수 있는 내면의 힘이 필요합니다”

     

    2장에서는 오래, 더 멀리,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힘을 키우는데 필요한 내용으로 훌륭한 경쟁자를 왜 감사해야 하는지, 성장에 따라 변해야 하는 사장의 태도와 비난에 단단해지고 기본적인 정리와 정돈, 청소와 청결로 이어진 마인드에 따라 깊은 코어를 가진 사장으로 거듭날 수 있는 조언에 집중했다. 칭찬과 비난을 대하는 방법과 사장이 되면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고, 경영자가 지켜야할 예의와 같은 호칭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3장 : 직원 - 그들은 누구인가!

    “사업하면서 가장 힘들고 지속되는 어려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3장은 조직의 모든 사장, 중간급 임원 이상이라면 모두가 결정하기 어려운 직원 운영 전반의 해결책임 담겨있다. 사업하면서 가장 힘들고 지속되는 직원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조언으로만 구성돼 있으며 누구를 승진시켜야 하는지 또는 좋은 직원은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그리고  가장 경계해야 할 직원과 지금 즉시 해고해야 할 직원을 가려내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회사의 언어로 보고가 이뤄지고 소통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업무보고 방식 등, 지금 현장에서 곧바로 필요했던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직원은 아랫사람이 아닌 존경받아야할 사람으로 2인자를 키우기 위한 방법과 절대 하지 말아야하는 10가지 방법에 대해서도 나열하고 있다.

     

    4장 : 사업을 넘어 기업으로

    “이 다음 단계, 어디로 가야 할까요?”

     

    4장은 사장에서 더욱 성숙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사항으로 두려워하지 말아야 할 사항과 대형화, 고급화 전략에 따른 프랜차이즈 성공 핵심 그리고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준비사항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또한 사업이 예상되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출구전략을 통한 도산방법. 그리고 성장이 멈춤이 있는 상태에서는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주위에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하는 주의사항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5장 : 자신만의 철학을 세워라

    “몸과 마음, 모든 면의 균형이 중요한 때가 된 것 같습니다.”

     

     

    5장은 사장의 사춘기에 대한 내용으로 외형적인 성장과 더불어 내면의 성장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착한 사장이 실패할 수 있는 이유와 가족을 위해 성공해야하는 사람의 처신 그리고 실패에 대하여 두려워 하지 말고 친해져야 하는 내용에 대하여 알려주고 있다. 또한 경험에 따른 성공한 사업가들의 8가지 공통점에 대해서도 김승호 회장의 개인적인 의견을 통해 전체적인 자신만의 철학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해주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도 고객을 위한 준비는 항상 필요하다는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6장 : 사장이 되기로 결심한 그대

    “꼭 사장으로 성공하고 싶습니다”

     

    마지막 6장에서는 현재 사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사업가가 되려는 꿈을 가진 모두를 위한 내용에 집중되었다. 새로운 사업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지와 성공할 사업과 실패할 사업에 대한 구분을 하는 방법, 그리고 왜 사장이 되어야하는지에 대하여 신규 사장들에게 힘이되는 말을 전해주고 있다. 회사의 이름은 어떻게 짓는것이 좋을지와 영업(술과 담배)을 하지 않아도 사업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래프와 통계를 바탕으로 이익률과 이익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창업하기에 가장 좋은나이는 언제든지 가능하다는 말로 마무리를 한다.

     


     

    마무리

    우리모두는 우리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노동자로 비정규직으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김승호 회장은 사장이 되어야 한다고 희망을 주고, 좀 더 우리삶에 있어서 한번쯤은 사장이 되어보는것도 인생에서 도전해 볼 만한 일이라는것을 상기시켜주고 있다. 아름답고 행복한 일을 하는것 그것이 바로 즐거운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장이 되는것이야 말로 현실적으로 우리 삶의 주인공이 되는 유일한 방법이 되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