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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이후부터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많은 기업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Digital Transformation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Digital기반의 구조화하여 기능하고 고객의 가치를 제공하며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는 방식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프로세스이다. 이는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프로세스 시스템을 통해 고객가치  및 고객 경험을 포함한 조직의 모든 측면에서 디지털 기술을 통합한다고 볼 수 있다.

Digital Transformation 썸네일

목차


    주요 Digital Transformation 활용목표

    Digtal Transformation의 주요 활용목표는 혁신을 추진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는것과 동시에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디지털 시대에 기존 Analog 세대보다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디지털 도구를 채택하거나 기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을 능가합니다. Digtal Transformation에는 조직의 운영, 제품 및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전략적 방법론입니다
     


    주요 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1. 클라우드 컴퓨팅
    :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저장, 관리 및 처리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확장성, 유연성 및 비용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현재 클라우드 컴퓨터를 사용한 기업의 원격컴퓨터 사용, XBOX 등 하드웨어가 없는 무선 스트리밍 등 향후 5G인터넷의 기술적인 결합을 통해 더욱 강력한 전략중 하나로 선보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2. 빅데이터 와 분석능력

    :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을 통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데이터 중심의 의사 결정을 내리고, 패턴, 동향 및 기회를 파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통하여 시행착오와 경험에 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빠르게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는 기술이 발전될 것으로 R이나,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한 분석기법이 늘어나고 있다.

     

    3. IOT(인터넷 사물)
    :
    데이터 수집, 자동화,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를 위해 물리적 장치와 센서를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 허브나 넥스트와 같이 음성을 통한 IOT사물의 조종이나 기기의 자동화를 통한 인간의 수고로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4. AI(Artificial Intelligence) 및 ML(Machine Learning)
    : 알고리즘과 기계 학습 모델을 활용하여 작업을 자동화하고 예측을 수행하며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최근 Chat GPT와 같은 AI와 ML을 통한 생각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인간이 구현해 낼 수 없는 생각하는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향후 Chat GPT 4.0 이상이 될 경우에는 사람이 어떤 메카니즘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였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발전이 되고 있습니다.
     
    5.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 소프트웨어 로봇을 배치하여 반복 작업과 규칙 기반 작업을 자동화하여 인적자원의 전략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과거 생산자동화를 넘어서 소품종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RPA를 통한 자동화기술이 발전될 것으로 보입니다.
     
    6. 개인화된 모바일 경험 제공
    : 모바일 앱, 웹 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여 고객과 소통하고 개인경험을 제공합니다. 
     
    7. 정보 보안
    : 디지털 자산, 데이터 및 시스템의 보안을 보장합니다. 보이스 피싱과 같은 음성이나 블랙미러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설치에 있어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기술이 발전하게 될 것이고, 한순간에 모든 기록이 도난당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정보보안의 중요성이 커지게 될 것입니다.


     

    DIgital Formation 성공사례

    1. 카카오
    : 한국에서 인기 있는 메시지 앱인 카카오톡은 단순히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넘어 서비스를 다양화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슈퍼 앱으로 변모했습니다. 카카오페이(모바일 결제), 카카오T(라이드헤일링), 배달의민족(음식배달) 등 다양한 기능을 플랫폼에 통합함으로써 카카오톡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부분이자 한국 디지털 시장의 지배적인 플레이어가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로고

     
    2. 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가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본격화하여 전기 및 자율 주행 차량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고급 연결 기능을 통합하며 이동성 서비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블루링크 기술은 모바일 앱을 통해 원격으로 차량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어 고객에게 향상된 편의성과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현대기아차 로고

     
    3. Wall-Mart
    미국의 대형마트인 월마트는 고객의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개선과 운영을 간소화하기 위해 Digital Transformation 에 상당한 투자를 했습니다. 여기에는 온라인 구매 기능, 배달 옵션이 포함된 온라인 식료품 주문 및 모바일 앱이 시도하였으며,  또한 월마트는 빅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가격을 최적화하고 재고를 관리하며 고객맞춤 추천사항을 제공합니다.
     

    월마트 로고

     
    4. Starbucks
    스타벅스는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Digital Transformation을 구현하였습니다. 고객은 앱을 통해 미리 주문하고 결제하고, 맞춤형 주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또한 IoT 기기를 사용하여 매장의 재고와 디지털 사이니지를 연결하여 광고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스타벅스의 성장과 고객 충성도에 중요한 역할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스타벅스 로고

     
     
     


     

    마무리

    Digital Transformation은 일회성 프로젝트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새로운 기회가 등장함에 따라 진행되는 기술혁신입니다. 연관된 모든 정보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략과 운영을 통한 혁신적인 활동이 필요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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